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정보

연금저축펀드를 해야하는 이유

반응형

퇴직 후  노동력이 사라진다면, 경제적인 독립이 되지 않은 상황을 상상한다면 막막해지는 게 사실입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적금,연금 등으로 노후의 생활비가 부족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깊은 고민이 생깁니다. 노후계획의 준비는 늦을수록 준비자금의 허들이 올라가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젊을 때 시작해야 목표로 하는 자금까지 편하게 도달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금저축펀드

노후생활 보장 및 장래 생활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장기저축 상품으로 매년 납입액에 대한 세제 혜택과 은퇴 이후, 만 55세 이후 +5년 이상 가입이력이 있을 때 연금수령이 가능한 은퇴전용 금융상품입니다.

자료출처 '우리은행'

2020년 2월~ 2022년 납입분에 한하여 만 50세 이상은 연 600만 원 세액공제 99만 원 까지 가능하네요(종합 소득액 55백만 원 이하)

쉽게 생각해서 연간 400만 원을 연금저축을 했다면 16.5%의 공제율 66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연금저축은 중도 해지할 경우 그동안 받아왔던 세액공제 혜택 이상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자신의 자금 사용 계획(내 집 마련, 결혼자금 등)을 따져서 납부액을 결정하고, 월납입이 부담이 될 때에는 납부 금액을 낮추거나 자유적립식으로 변경하여 유지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금융회사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연말정산 시 받는 세액공제는 동일합니다. 연간 400만원을 납입하면 종합소득 4000만원 이하, 근로소득 5500만원 이하 일때 세액공제율 16.5%가 적용돼 최대 66만원을 연말정산시 환급받을 수 있어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라도 가입을 계획해 보는걸 추천합다. 

 

연금저축펀드는 든든한 노후계획을 목적으로 수익률을 따져보고 금융회사 별로 상품 내용이 다르고 5년 이상의 장기적인 상품으로 노후를 대비해 어느 곳에서 가입할지 신중하게 결정한다면 나중에 받게 될 연금이 더욱 가치 있어질 겁니다. 

금융감독원 연금상품 비교공시

판단은 오로지 자신의 몫..

은퇴 후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건 아주 중요합니다. 노후준비는 빠를수록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으니 보다 여유로운 노후를 계획한다면 조금이라도 젊은 지금 이때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